제주도여행

[제주여행] 신생대 해양퇴적층의 패류화석산지인 서귀포층

들꽃(野花) 2010. 12. 31. 06:00

[세계7대자연경관 ] 신생대 해양퇴적층의 패류화석산지인 서귀포층

 

지난 12월 17일부터 2박 3일간 제주관광공사에서 주관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위한 7대자연경관블로거기자단인 오백장군 팸투어가 진행되어 블로거 기자단의 일원으로서 제주 지역의 아름다움을 둘러볼 기회가 있었다.

 

세계7대 자연경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위한 전세계 440여 곳을 후보지로 전세계 1억 명의 네티즌이 투표한 결과 동북아(중국, 일본)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의 제주도가 세계 28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제 마지막으로 2011년 11월 11일까지 계속되고 있는 세계 7대 자연경관이 되기 위한 최종 투표만을 남겨 두고 있으니 많은 투표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특히 제주도는

지난 2007년 대한민국 최초로 제주도가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로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성산일출봉 응회구, 거문오름 용암동굴계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오늘은 투어의 두번째날

우리 오백장군 기자단은 전날 만장굴과 성산일출봉을 둘러봤고, 오늘은 일부는 한라산 등정을 떠났고, 나머지 분들은 성판악에서 세계7대자연경관 응원메시지를 등산객들에게 받고, 어리목으로 이동하여 눈덮힌 어승생악에 올라 멀리서나마 한라산의 아름다운 설경을 보았다.

한라산을 등정하는 일행들의 일정이 저녁 5시까지 산행이 잡혀 있어 점심을 어리목휴게소에서 도시락으로 해결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어 돈내코의 원앙폭포를 보고 다음코스로 하늘과 땅이 빚어낸 환상의 폭포, 즉 천지연폭포를 관람하였다. 

 

한라산에 간 일행들이 도착하지 않아 천지연폭포의 물이 바다와 만나는 지점의 끝에 있는 서귀포층과 새섬을 둘러봐도 시간이 될 것 같아 일행들이 하나둘 그리로 발걸음을 옮긴다.

 

제주 서귀포층 페류화석 산지천연기념물 제195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는 곳이다.

 

서귀포층 패류화석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신생대 플라이스토세 초기(약 100만년 전)의 해양퇴적층으로서 서귀포시 서흥동 해안 절벽을 따라 두께 36m, 길이 약 1km에 걸쳐 서흥동 707번지에서부터 763-1번지선까지 노출되어 있다.

 

서귀포층은 1923년 요코하마에 의해 최초로 학계에 소개되었으며 1930년 하라구치에 의해 명명되었다. 이곳에는 연체동물화석을 비롯하여 완족류, 유공충, 개형충, 성게, 해면, 산호, 상어이빨, 고래뼈 등의 다양한 해양동물화석이 산출된다. 서귀포층의 화석과 지층으로 부터 고환경을 분석한 결과 이 층은 얕은 바다에서 따뜻한 해류가 지배적인 환경하에서 퇴적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빙하성 해수면 변동을 받아 차가운 해류의 영향도 받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서귀포층은 시즌화석인 제주송곳고등의 모식지(模式地)로 유명하며 북륙가리비, 밤색무늬조개류가 특징적이다.

 

 

 

 

 

 

 

 

 

 

 

 

 

 

 

 

테우의 형상을 한 다리 건너의 새섬

 

새섬에서 바라본 서귀포층의 분포지

 

대한민국, 제주도를 사랑하는 여러분! 
 
세계자연유산 제주도(Jeju Island)에 지금 바로 투표합시다! 

 

* The New7Wonders - 스위스 비영리기관으로 세계7대 불가사의 선정을 주관함. 
 
○ 투표기간 : 현재 ~ 2011.11.11 
 
○ 투표방법 : 인터넷 및 전화를 통해서 28개 후보지 중 7곳을 선택 
 
○ 소요시간 : 5분 이내 
 
 ※ 주의사항 : 마지막 단계에서 간단한 신상명세 입력 후, 투표 시 입력했던  개인 이메일로 보내오는 투표확인 
                    Link에 재접속하면 투표 완료!(재접속하지 않으면 투표 불인정) 
 
○ 투표방법 : 첨부파일 
 
 
☞ 투표하러 가기(인터넷 이용자) :
http://www.new7wonders.com 

 

 ☞ 투표하러 가기(일반전화 이용자=>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면 전화비가 저렴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여 많은 투표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