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여행

[임실여행] 전국 제일의 박사 배출지, 임실의 박사골 정드레마을

들꽃(野花) 2013. 11. 22. 06:00

[임실여행] 전국 제일의 박사 배출지, 임실의 박사골 정드레마을

 

전라북도 임실군의 박사골 정드레마을

임실군 삼계면 세심리, 학정리, 후천리, 죽계리, 봉현리 마을을 묶어 박사골 권역이라 하며 2009년 당시 307가구, 675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다.

그럼 어찌하여 박사골 권역을 만들었을까?

답은 하나

박사가 많으니까 박사골이라고 한다.

그럼 박사가 얼마나될까? 누구나 궁금할 것이다.

무려 140명이 넘는 박사를 배출했다고 한다. 그런 특별한 의미로하여 박사골이라고 했다고 한다.

 

지금은 박사골의 이미지를 브랜드화하여 농촌마을의 생활환경, 농촌 경관, 소득기반 확충 등을 통해 도농교류 활성화를 위해 주민과 지자체 등이 적극 참여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박사의 기가 흐르는 따뜻한 정이 넘치는 박사골에서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고, 매년 산머루 축제도 열고 있다고 한다. 체험과 함께 박사골의 특산품인 쌀엿, 산머루, 오이 등의 맛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한다.

 

박사골에서의 다양한 농촌문화체험 프로그램과 마을을 둘러보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마을 탐방로, 박사관에서 박사체험 숙박을 할 수 있는 숙박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어 박사를 꿈꾸며 공부하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박사골에서의 첫 만남은 체험관 앞에 서 있는 박사모를 쓰고 있는 박사님이다.

 

 

박사골 체험관

 

 

 

 

 

박사골에서 배출한 박사들의 사진과 간단한 이력이 소개되어 있다.

 

 

 

박사골 정드레 농촌마을에서 마을체험, 탐방로 체험, 숙박체험 등의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박사골 권역의 중심마을은 세심리로 마을의 경관이 수려하고 냇물이 맑아 씻을 세(洗), 맑을 심(心) 자를 따서 세심리라 하였으며, 봉현리의 숙호마을은 마을 뒷산의 형상이 호랑이 형이라 숙호(宿虎)라 하였으며, 사오마을은 조선시대 다섯 선비가 관직에 올라 사모를 썻다하여 비단옷을 입은 다섯 선비라는 뜻으로 사오(士五)마을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또한 후천리는 방죽골 지역의 뒷편에 위치한 냇가에 위치하여 후천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학정리는 마을 뒤 형상이 학의 모양의 '학(鶴)'자와 그곳에 위치한 정자의 '정(亭)'자를 따서 학정이라 하였다. 그리고 죽계리는 과거 대나무가 많아 대 '죽(竹)'에 서방향의 맑은 냇가의 시내 '계(溪)'자를 따서 죽계리라 하였으나 현재는 대나가 거의 사라지고 일부만 남았다고 한다.

 

 

 

박사골에 관한 전시물이 있는 곳.

 

 

임실 박사골에서 배출한 박사들의 명단

 

 

 

이곳에서 배출한 박사들에 대한 설명을 하여주고 있다.

 

 

 

 

삼계면 세심리 세심마을은 환경부에서 자연생태 우수마을로 선정되었다.

 

 

 

 

 

 

 

박사골에서는 가족, 친구와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마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다.

천연비누만들기, 연만들기, 나무공예, 머루 수확 및 와인제조, 다슬기잡기 체험, 텃밭둘러보기 체험, 썰매타기, 밤줍기, 봄나물 채취 체험, 농촌체험 등의 다양한 농촌체험을 일년내내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마을을 둘러보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박사골 정드레마을 탐방길

탐방길에는 야간에 진행하는 담력코스, 등산을 하는 체력증진코스, 아침에 산책을 즐기는 힐링코스 등이 있어 박사골에서의 기를 받을 수 있는 좋은 탐방길이다.

 

 

 

 

 

 

숙박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엿체험장, 박사군 숙소, 공학 박사방, 법학 박사방, 의학 박사방, 만물 박사방을 운영하고 있다.

 

 

 

 

임실 박사골 정드레마을

박사의 고장 임실 박사골에서의 많은 기를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찾아가는 곳

- 전라북도 임실군 삼계면 세심리 28

- 전화번호 : 063-642-7077

- 홈페이지 : http://www.baksago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