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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답사/의왕] 협궤유개화차 - 등록문화재 제422호

들꽃(野花) 2013. 12. 30. 05:30

협궤유개화차 (狹軌有蓋貨車) / 등록문화재 제422호

소재지 : 경기 의왕시 월암동 374-1(철도박물관)

 

 

  의왕시 철도박물관 야외전시장에 전시되고 있는 이 화차(貨車)는 지붕이 있는 협궤선용 화물열차로 미국에서 제작하였다.  길이 8,204mm, 너비 1,981mm, 높이 2,794mm, 궤간거리 762mm이다.

 

화차는 화물을 싣고 수송하는 철도차량을 말하며, 유개화차, 탱크화차, 무개화차, 호퍼 화차 등으로 대별된다.유개화차는 지붕이 있는 모든 화차를 말한다. 유개화차는 비를 맞으면 안될 화물, 도난과 유실을 방지하여야 할 화물, 불에 카기 쉬운 화물 등을 수송하는데 사용한다. 또 유개화차는 보통화차와 특수화차로 구별하며 보통화차는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평범한 화차를 말한다.

 

  특수화차로는 냉장화창 및 보온화차, 가축화차, 통풍화차, 비상화차, 소방화차, 차장화차 등이 있다.

    

협궤열차는 레일 사이의 간격이 표준보다 좁은 협궤 노선인 수인선(수원~인천 송도), 수여선(수원~여주)에서 농산물 등 지방의 특산물을 수송하였으나, 1995년 12월 31일 수인선이 폐지됨에 따라 운행이 중단되어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수려선은 1972년 3월 31일 폐선되었다.

 

철도선로에서 표준궤간은 L=1,435mm로서 이보다 좁으면 협궤(L=762mm), 이보다 넓으면 광궤라고 한다. 광궤는 수송력을 증대시키고, 고속운전을 할 수 있으며 열차의 안전도가 훨씬크다. 그러나 건설비와 유지비가 많이드는 단점이 있다. 광궤철도는 러시아 ․ 핀란드(1,524mm), 아일랜드(1,600mm), 에스파냐 ․ 포르투갈 ․ 파키스탄(1,676mm)를 채택하고 있다. 한국은 표준궤간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