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여행

[대구맛집/달성맛집] 메기가 논에 자란다? 메기불고기? 달성의 산정논메기 매운탕

들꽃(野花) 2013. 5. 16. 06:00

[대구맛집/달성맛집] 메기가 논에 자란다? 메기불고기? 달성의 산정논메기 매운탕

 

메기가 논에 자란다?

메기라. 어렸을 적 뛰놀던 고향생각이 난다.

고향 마을 앞에는 송학산에서 흘러내려오는 내가 있었다. 지금의 하천이야 너무나도 이쁘게 하천이 정비가 되어 너무나 반듯한 일직선의 하천이지만 당시에는 있는 그대로의 자연의 물 흐름에 의해 만들어진 멋진 S지 하천이 있는 그때의 이야기다.

당시 냇가에는 석축도 있었고, 버드나무가 하천에 걸쳐 자라고 있어 멋진 풍경이었던 기억이 난다.

지금처럼 카메라가 보편화되어 있었다면 참으로 멋진 풍경을 사진에 담았을 텐데~~~

 

무더운 여름이면 하루종일 거의 물에서 노닐었었다.

물놀이를 하다가 석축의 돌틈에 손을 집어 넣고 메기를 잡고 하였었다. 메기는 입안의 이빨들이 안으로 들어가 있다.

그래서 메기를 잡을 때 몸통을 잡으면 백발백중 미끄러져 메기를 놓친다. 

그러나 메기를 잡는 나만의 방법이 있으니 바로, 메기의 입안에 얼른 손을 집어 넣는 것이다.

그럼 메기는 입안에 뭔가가 들어왔으니 꽉 물을 거고, 손에 뭔가 찌르는 느낌을 받게된다.

그때 메기의 아가미와 함께 잡으면 메기는 영락없이 나의 손에 딸려나온다.

그렇게 하천에서 잡던 메기가 세월의 흐름일까?

그놈들도 시대를 타고났는지 이번 대구여행에서 메기가 논에서 자란다고 한다.

그저 신기할 뿐이다.

 

산정 논메기 매운탕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부곡리 308-1

053-582-2566, 010-2804-2566

메기매운탕, 메기불고기, 메기찜 전문

 

 

 

대구시 달성에서의 점심식사

항상 식사시간이면 무엇을 먹을까 걱정이다.

다행히 이렇게 여행을 떠나면 아는 지인에게 지역의 특산물을 물어보고 맛을보는 재미가 있다.

달성에서는 논메기매운탕이나 메기불고기, 메기찜 등을 먹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찾아간 식당

다사읍에 있는 산정논메기매운탕 식당이다.

산정논메기매운탕 식당은 메기요리 전문집으로 2000년에 모범음식점으로 선정되고,

2008년 달구벌 요리경연대회에 메기매운탕과 메기불고기를 출품한 식당이다. 또한 달성군이 지역특화음식 육성을 위해 개최한 품평회에서 동상을 수상하면서 메기의 요리 전문점으로 인정받은 집이다.

사장님의 손맛을 기다려본다.

 

 

오늘의 메뉴는 메기불고기다.

 

 

 

싱그런 부추가 냄비 가득 덮어있고, 그 옆에는 하얀 새송이가 듬뿍 자리잡고 있는 메기불고기

그런데 메기는 부추에 가려 겨우 고개만 살짝이 내민다.

 

 

 

 

메기불고기는 자체 개발한 특별한 소스를 바르고, 부추, 새송이, 감자 등 각종채소와 양념을 넣어 만든 메기요리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유혹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은 메기의 잡내를 없애기 위해 재피를 넣는다고 한다.

재피를 그리 좋아하지 않으면 주문할 때 적당하게 재피를 넣어달라고 해야한다.

 

 

 

부추를 이번에는 뒤집어 놓으니

붉그스레 익어가는 메기와 열기에 힘을 살짝 잃어버린 부추의 푸르른 빛이 나그네의 입맛을 유혹하고 있다.

 

 

 

 

동의보감에 메기(점어)는

'성질은 덥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부은 것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내리게 한다. 또한 메기침은 당뇨병을 치료한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메기는 다른 어류보다는 철분의 함량이 많은 편이다.

메기는 붕어나 피라미와 달리 민물고기 특유의 비린내도 거의 나지 않을 뿐더러 영양가 또한 만점이다.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비만에서 오는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칼슘과 철, 비타민 B 등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를 비롯해 임산부와 환자들의 보양식으로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옛말에 "메기가 대나무 꼭대기를 뛰어 오른다."고 할 정도로 메기는 힘이 좋아서 허약해진 기운을 보하고 정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논메기라?

논메기는 대구 농촌지도소에서 논에 메기 치어를 양식하면서 명칭이 붙은 메기를 말한다.

대구농촌지도소에서 부곡리 일대에 논메기를 권장하면서 새로운 향토음식으로 논메기매운탕이 개발되어 매운탕, 불고기, 찜 등의 먹거리가 부곡리 일대를 먹거리 촌으로 만들어 많은 손님들이 보양식품을 맛보러 오게 되었다.

 

 

 

 

파전

 

 

 

 

메기불고기 한조각이 나를 유혹한다.

와이리 배가 고프노

 

 

 

 

 

 

 

산정 논메기 매운탕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부곡리 308-1

053-582-2566, 010-2804-2566

메기매운탕, 메기불고기, 메기찜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