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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여행]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와 세계 명차들을 만날 수 있는 용인, 삼성화재교통박물관(1층 전시실)

들꽃(野花) 2015. 5. 19. 00:31

[용인여행]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와 세계 명차들을 만날 수 있는 용인, 삼성화재교통박물관(1층 전시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자동차 역사와 문화의 조명을 통해 유익한 배움과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문화발전에 이바지하려는 취지에서 설립된 교통박물관의 전시장을 들여다본다.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은 1998년 5월에 개관되었으며 이듬해인 1999년 8월에는 교통안전교육장인 삼성애니카교통나라가 개장되었다. 2003년 5월에는 삼성애니카공원, 2004년 10월에는 애니카 자동차 문화축제가 개최되었다고 한다. 2005년 5월 어린이 전시장 자동차나라를 오픈하였으며 2005년 10월에는 자동차경주의 세계도 오픈되었다. 이밖에도 매년 자동차 관련 체험, 역사, 전시실 등을 오픈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박물관은 기획전시, 1층, 2층, 야외전시로 구분되어 있으며, 1층 전시장에는 컨셉별로 나뉜 8개의 존에서 세계의 명차를 감상할 수 있으며 자동차나라, 자동차 체험나라, 세계 자동차 역사, 2번가 이야기, 시승 클래식 카 등으로 되어 있다. 2층 전시장에는 스피드에 대한 열망을 담은 자동차 경주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으며, 2층 기획전시실에서는 전쟁과 자동차라는 주제로 2015년 3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열리고 있다.

 

 

자동차의 역사들

 

 

벤츠 특허차

독일의 칼 벤츠가 제작한 세계 최초의 가솔린 내연기관 자동차

엔진 : 1기통, 배기량 : 984cc,  최대출력 : 0.9마력, 최고속도 : 시속 16km

 

 

 

레오나드로 다빈치 태엽자동차(1482, 이탈리아)

2007년 삼성화재교통박물관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1482년 스케치를 바탕으로 재현한 태엽자동차

 

 

8개의 컨셉중 뷰티존을 살펴본다.

 

 

폭스바겐 카만 기아 컨버터블(Volkswagen Karmann Ghia 1962, 독일)

 

 

 

캐딜락 엘도라도 브로엄(Cadillac Eldorado 1957, 미국)

 

 

 

 

들라예 178 카브리올레(Delahaye 178 1949, 프랑스)

 

 

 

머서 모델 30(Mercer Model 30 1910, 미국)

 

 

 

BMW 507 로드스터(BMW 507 1957, 독일)

 

 

 

쉐보레 콜벳 스팅레이(Chevrolet Corvette Stingray  1963, 미국)

 

 

 

코드 L-29 카브레올레(Cord L-29 1930, 미국)

 

 

 

쉐보레 마스터 스포츠 로드스터(Chevrolet Master 1934, 미국)

 

 

 

팬더 칼리스타(Panther Kallista, 1988, 영국)

 

 

 

뷰익 24-6-45(Buick 24-6-45, 1924, 미국)

 

 

무비존

영화속에서 등장한 자동차들을 영화속 장면과 함게 꾸며진 전신공간

 

 

 

「백튜더 퓨처 1.2」의 들로리언 DMC-12(DeLorean DMC-12)

 

 

 

 

코리아 존

이곳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양산차인 시발차의 등장 이후 60~70년대 조립생산의 단계를 거쳐 독자모델을 발표하였으며 코리아존에서는 '국제 시-바ㄹ', '현대 포니' 등을 전시하고 있다.

 

 

 

기아 마스터 T-600(Kia Master T-600 1969, 한국)

엔진 V2, 배기량 577cc, 최대출력 20Hp/4300rpm, 최고속도 75km/hr, 생상대수 7,726대, 생산기간 1969~1974

 

 

 

1962년 기아산업은 일본 마쯔다 자동차의 전신인 동양공업과 제휴하여 소형 3륜차인 K-360을 생산함으로써 우리나라에 화물차시대를 열었다. 마스터 T-600은 1969년 출시된 적재량 0.5톤의 소형 3륜 트럭이다.

이 모델은 좁은 골목길까지 연탄, 쌀, 빵 등 생활필수품을 실어나르며 서민들의 일상 속에 함께 했다.

스페어 타이어를 지붕위에 얹고 다닌 것이 특징이다.

 

 

 

기아 브리사 K-303(Kia Brisa K-303, 1979, 한국)

엔진 I4, 배기량, 최대출력 87Hp/600rpm, 최고속도 151km/h, 생산대수 23,129대, 생산기간 1977~1982

 

 

 

1970년대초 정부정책에 따라 시작된 국민차 개발은 현대는 포니, 새한의 제미니, 그리고 기아 브리사로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1960년대 3륜차와 트럭을 생산했던 기아는 1974년 스페인어로 '산들바람'을 의미하는 브리사를 개발하여 처음으로 승용차를 생산하였다.

K-303은 국내 소형차 최초로 유압식 브레이크를 장착하여 제동성을 높인 모델이다.

 

 

 

신진 퍼블리카(1968, 한국)

엔진 F2, 배기량 790cc, 최대출력 39.5Hp/5000rpm, 최고속도 115km/hr, 생산대수 2,005대, 생산기간 1968 ~ 1971

 

 

 

신진자동차는 155년 김창원 형제가 설립한 신진공업사를 시작으로 하고 있다.

1966년 일본 토요타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코로나, 크라운, 퍼블리카를 조립 생산하였고, 당시 국내 최대의 자동차 제작사로 성장했다. 2기통 공랭식 수평대향엔진이 장착된 퍼블리카는 1950년대 유럽 소형 패밀리카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소형차로 일본에서 1961~78년까지 3세대에 걸쳐 생산되었다.

그 중 신진은 2세대에 해당하는 P20 시리즈 중 2도어 세단과 픽업 모델을 생산하였다. 작은 보디에 돌출된 전조등으로 인해 '꼬마차', '왕눙이차'라는 별명을 얻었다.

 

 

 

국제 시-바ㄹ 자동차(2007, 한국)

엔진 I4, 배기량 2195cc, 최대출력 54hp/4000rpm, 생산기간 1955~1962

 

 

자동차 생산의 시작이라는 의미의 시발(始發)을 사용한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

최무성, 혜성, 순성씨 3형제는 국제차량제작(주)을 설립하여 미군 지프의 엔진과 변속기를 모방하여 우리나라 최초로 자동차를 만들었다. 1955년 광복 10주년 기념 산업박람회에 출품하여 최우수상을 받은 시발자동차는 부유층들이 구매하여 인기가 상승하였다. 상당부분이 택시로 이용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지프형 시발은 4기통, 2.2리터 엔진에 전진 3단, 후진 1단의 변속기를 얹었으며 국산화율이 50%가 넘었다. 1959년에는 9인승 세단형이 추가되면서 시발자동차 보급되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박물관에 전시된 것은 1955년 10월 박람회에 출품했던 시작 모델을 바탕으로 2005년 10월부터 2007년 6월까지 당시의 소재와 제작 방식을 적용하여 전시품을 제작하였다.

 

 

 

 

 

프리미엄존

자동차가 처음 만들어진 당시 자동차는 누구나 갖거나 탈 수 있는 대상이 아닌 상류층만이 향유할 수 있는 소유몰로 부와 지위를 상징하고 때로는 예술품으로서의 가치를 추구 했다.

 

 

메르세데스 벤츠 600 풀만(Benz 600 Pullman, 1972, 독일)

 

 

 

링컨 컨티넨탈 타운카(Lincoln Continental Town Car, 1977, 미국)

 

 

 

 

 

 

롤스로이스 팬텀 VI(Rolls-Royce Phantom VI, 1969, 영국)

 

 

 

볼보 264 TE(Volvo 264 TE, 1982, 스웨덴)

 

 

 

벤츠 300Sc(Benz 300Sc, 1956, 독일)

 

 

 

오스틴 프린세스(Austin Princess, 1953, 영국)

 

 

 

다임러 DE36(Daimler DE36, 1952, 영국)

 

 

 

캐딜락 V12 타운카(Cadillac V12 Town Car, 1935, 미국)

 

 

 

포드 모델 T(Ford Model T, 1923, 미국)

 

 

 

 

시어스 항 힐러(Sears High Wheeler, 1911, 미국)

 

 

 

 

 

 

클래식존

오래된 자동차 중에서도 특히 1920~30년대 장인의 손길에 의해 수공으로 제작된 명차를 클래식카라고 부른다.

클래식카는 120년 자동차 역사속에서 가장 귀중한 보석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프랭클린 모델 G 투어링(Franklin Model G Touring, 1910, 미국)

 

 

 

스터츠 베어캣 스피드스터(Stutz Bearcat Speedster, 1912, 미국)

 

 

 

 

롤스로이스 20HP 슈팅 브레이크(Rolls-Royce 20HP Shooting Brake, 1923, 영국)

 

 

 

 

부카티 타입 38A 페이튼(Bugatti Type 38A Phaeton, 1927, 프랑스)

 

 

 

 

알파 로메오 6C 2500SS(Alfa Romeo 6C 2500SS,  1947, 이탈리아)

 

 

 

 

 

 

퍼블릭존

1910년 이후 북미를 비롯한 유럽 지역에서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자동차 보유대수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왔다. 퍼블릭존에는 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끈 미국의 ‘포드 모델 t’, 유럽의 ‘폭스바겐 비틀’ 등을 전시하고 있다.

 

 

 

포드 모델 T(Ford Model T, 1923, 영국)

 

 

 

 

폭스바겐 비틀(Volkswagen Beetle, 1956, 독일)

 

 

 

 

BMW 이세타 300(BMW lsetta 300, 1958, 독일)

 

 

 

 

오스틴 미니 1000(Austin Mini 1000, 1972, 영국)

 

 

 

 

 

 

스포츠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 그 자체가 목적과 즐거움이될 수 있는 스포츠카! 운전자의 개성과 욕망을 스타일과 빠른 성능으로 표현하는 스포츠카이다.

 

 

아바스 750 베르토네(Abarth 750 Bertpne, 1956, 이탈리아)

 

 

 

 

 

BMW 328 어린이 자동차(BMW 328 Chile Car)

 

 

 

 

 

 

마쯔다 RX-7(Mazda RX-7, 1994, 일본)

 

 

 

 

포르쉐 911터보 카브리올레(Porsche 911 Turbo Cabriolet, 1993, 독일)

 

 

 

 

혼다 어큐라 NSX(Honda Acura NSX, 1992, 일본)

 

 

 

BMW 3.0 CSL(BMW 3.0 CSL, 1972, 독일)

 

 

 

 

 

포르쉐 356A(Porsche 356A, 1958, 독일)

 

 

 

 

 

포커스존

자동차 역사에 빛나는 가치가 있는 모델을 집중 조명하여 감상하는 전시 공간

 

 

 

벤츠 300SL 걸윙 쿠페(Benz 300SL Gull Wing Coupe, 1955, 독일)

 

 

 

 

벤츠 300SL 로드스터(Benz 300SL Roadster, 1957, 독일)

 

 

 

 

찾아가는 곳

삼성화재교통박무롼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 376번길 171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전화번호 : 031 - 320 - 9900

홈페이지 : http://www.st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