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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여행] 파주 보광사,고령산 보광사,도선국사,무수리,숙빈최씨,절집여행,파주문화재답사

들꽃(野花) 2017. 7. 17. 06:00

[파주여행] 파주 보광사,고령산 보광사,도선국사,무수리,숙빈최씨,절집여행,파주문화재답사

 

파주 보광사

 

천년의 역사 깃든 고령산 보광사

보광사는 신라 진성여왕 8년(894) 왕명에 따라 도선국사가 국가 비보사찰로 창건하였다.

고려시대 고종 2년(1215) 원진국사가 중창을 하였으며,

법민대사가 목조불보살상 5위를 조성하여 대웅보전에 봉안하였다.

우왕 14년(1388) 무학왕사가 중창하였다.

임진왜란 때 불타버린 것을 광해군 4년(1622)에 설미, 덕인 두 스님이 법당과

승당을 복원하고 도솔암을 창건하였다.

인조 12년(1634)에 범종(현 숭정칠년명동종) 봉안 불사가 이루어졌다.

헌종 8년(1667) 지간, 석련 두 스님이 대웅보전, 관음전 등을 재건하는 등 절을 중수하였다.

영조 때에는 영조의 생모 숙빈 최씨의 복을 비는 절로 삼기도 하였다.

 

 

 

보광사 대웅보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83호

 

 

해탈문

 

 

앞의 길로 들어가야 하지만

차로 좀더 가까이 들어가고픈 마음에 안으로 더 들어가서 주차를 하는 바람에

요사채 방면으로 들어갔다가 보광사 경내를 둘러보고

다시 나오면서 사진을 담았다.

 

 

 

이길로 들어갔으면

보광사 절에 대한 풍경을 느낄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만세루와 고령산 보광사

 

 

 

만세루

1740년 무렵에 창건된 것으로 보이는 만세루는 정면 9칸에 승방이 딸려 있으며 본래 누각이었다.
지금은 만세루라 부르지만 건물 앞에 걸려 있는 편액에
‘염불당중수시시주안부록(念佛堂重修時施主案付祿)’이라 적혀있어
‘염불당’으로 불렸음을 알 수 있고, 1898년(광무2년)궁궐의 상궁 등이 시주해 중수했다.

 

 

 

 

 

보광사 대웅보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83호

 

[문화재청 홈페이지 찾아가기]

 

석가모니불을 본존으로 모신 본당으로

지금의 건물은 1740년(英祖 16년)경 거의 새롭게 중건 되었다.

높게 쌓은 석축기단 위에 서향으로 앉은 다포계양식(多包系樣式)의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에 기품이 장중한 건물로 마당 건너 만세루와 마주보고 있다.

주춧돌에 맞춰 자연스럽게 깎아 세운 배흘림기둥, 그 위에 안초공(按草工)을 두어

창방(昌枋)과 평방(平枋)머리를 감싸고 있다.                    

천장은 우물천장으로 중앙에는 평반자를, 측면에는 빗반자를 두었다.

 

 

 

 

 

 

 

2017년 6월 30일의 보광사

 

 

 

범종각

1973년에 건립한 범종각으로 앞의 안내판에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58호로 지정된

'파주 보광사 숭정칠년명동종'에 대한 설명과

종의 실물은 대웅보전 안에 보관되어 있으며 범종각에 있는 종은 실물을 본 떠 만들었다고 한다.

 

 

 

 

(문화재청 홈페이지 자료 참조)

 

파주 보광사 숭정칠년명동종

경기도 유형문화제 제158호

 

[문화재청 홈페이지 찾아가기]

 

보광사 대웅보전 안에 있는 높이 98.5㎝의 중형 범종이다.

둥근 형태의 머리 위에는 2마리의 용이 있어 종을 매다는 고리 역할을 하고,

어깨부위에는 꽃무늬로 장식하였다.

몸통은 띠를 둘러 구획을 나누었다.

위쪽에는 사각형의 4개와 유곽과 4구의 보살입상이 교대로 배치 되었다.

아래쪽에는 발톱이 5개인 용과 만든기시를 알려주는 글이 양각되어 있다.

종의 입구로부터 조금 위쪽에는 파도무늬와 용으로 된 문양을 두었다.

조선 인조 12년(1634) 설봉자(雪峯子)가 만들었다.

이 범종의 형태는 현등사 종이나 설봉자의 또 다른 작품인 고려사 종과 양식이 매우 흡사하다.

전체적으로 푸른 녹이 감돌며, 볼륨감과 안정감이 있는 조선 후기 범종이다.

 

 

 

 

종무소와 만세루

 

 

 

 

보광사 대웅보전의

해체보수 및 단청, 벽화보전처리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2017년 9월 28일 완료된다고 한다.

 

 

 

 

웅진전과 산신각

 

 

 

응진전

응진전은 팔작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이며 대웅보전처럼 벽은   나무판자로 되어 있다.
예전에는 이 자리에 나한전이 있었으나 지금은 응진전으로 바뀌었다.
안에는 석가삼존상과 나한상 16위가 있고, 불화로는 영산회상도와  나한도 4폭이 있다.

 

 

응진전 내부

 

 

 

산신각

정면과 측면이 각각 1칸이 맞배지붕 건물로 안에는 산신상과
산신탱화를 봉안하고 있으며 특이하게도 아궁이가 있다.
산신각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산신신앙이 불교에 흡수되어 나타난 것이다,

 

 

 

 

 

임시 대웅전

 

 

 

좌측의 원통전과 지장전

 

 

 

원통전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관음보살을 모시고 있고 불화로는 삼장탱화가 있다.
원통전은 대중들에게 가장 친근한 보살인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을

모신 전각으로 대비전(大悲殿), 보타전(寶陀殿)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어실각과 향나무

 

 

 

어실각

조선 제19대 숙종의 후궁이며 영조의 생모 인 숙빈최씨(淑嬪崔氏)의 위패를 모신 전각이다.

숙빈 최씨는 7세에 궁에 들어가 궁녀가 된 후 숙종의 승은을 받아 숙빈에 봉해지고 1694년(숙종 20)에 영조를 낳았다.

어실각 바로 앞에 영조가 생모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심었다는 향나무가 자라고 있어

영조의 애틋한 효심을 엿볼 수 있다.

 

 

 

어실각 옆의 향나무

수령이 300년이 넘는 이 향나무는

영조가 어실각을 조성할 때 함께 심은 나무라고 한다.

멀리 한양에 있는 자기를 대신하여 어머니를 지켜주기를 바랬던 마음으로

어실각을 지키고 서 있는 모습이 마치 망토를 두른 장군의 모습이라고 한다.

 

 

 

지장전과 무영탑

지장전은 맞배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 건물로서 1994년에 지어졌다.
안에는 지장삼존상을 비롯해서 시왕상, 판관, 녹사, 인왕상, 동자상 등이 봉안되어 있다.

지장전 앞에는 무영탑이 조성되어 있다.

 

 

 

무영탑

 

 

 

 

 

석불전

1981년에 조성한 대불로서‘호국대불(護國大佛)’로도 불리는데,

대웅보전에 모셔져있는 보살의 복장(腹藏)에서 출현한 부처님 진신사리11과
뿐만 아니라 5대주에서 가져온 각종 보석과, 법화경, 아미타경 및
국태민안 남북통일의 발원문 등이 함께 석불 복장에 봉안되었다.
12.5m나 되는 웅장한 규모가 보는 이를 압도할 뿐만 아니라 정교한 조각솜씨가 돋보인다.

 

 

 

 

 

 

 

 

영각전

영각전은 2003년 완공된 법당으로서 영가를 모시고 있는 봉안당이다.
고인의 평안한 안식을 위해 항상 청결하고 경건하게 고인을 모시고 있다.

 

 

파주 보광사 목조보살입상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48호

 

[문화재청 홈페이지 찾아가기]

 

 

 

찾아가는 곳

파주 보광사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보광로 474번길 87(영장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