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꽃의 문화재답사/문화재 바로 알기

[사찰] 사천왕문(四天王門) ․ 천왕문(天王門)

들꽃(野花) 2009. 12. 16. 00:32

사천왕문은

  일주문(一柱門)을 지나면 만나게 되는 문으로 천왕문(天王門)으로 부르는 곳도 있으며, 금강문(金剛門)이 있는 경우에는 금강문(金剛門) 다음으로 만나게 되는 문이다.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을 모신 곳으로서 여기에 사천왕의 조상이나 그림을 봉안하고 있다.

 

  원래 사천왕(四天王)은 고대 인도 종교에서 숭상하던 귀신들의 왕이었는데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크게 깨달은 바가 있어 부처님께 귀의하여 영원토록 정법(正法)을 수호하겠다는 원력을 세우고 사찰을 지키는 호법천왕의 구실을 하게 되었다. 사천왕은 불교의 우주관에서 천상계(天上界)의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 사천왕천(四天王天)에 살며, 그 나라의 왕인 제석천왕(帝釋天王)의 지시에 따라 사천왕천(四天王天)의 동서남북 네 지역을 관장하는 수호신이다.

 

  또 사천왕(四天王)과 그 부하들은 온 천지를 돌아다니면서 이세상의 선악을 모두 살펴서 그 결과를 매월 8일에는 사천왕의 부하들이, 14일에는 사천왕의 태자들이, 15일에는 사천왕 자신들이 제석천에게 직접 보고하는 중대한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천왕(四天王)은 사바세계의 중생들이 불도에 따라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살피고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신적 존재이다.

 

  천왕문의 사천왕상은 대개 비파, 칼, 탑, 용 등의 지물을 들고 고통스러운 표정의 악귀를 밟고 있는 모습이다. 문의 좌우에 둘 씩 배치되는데, 입구에서 보면 오른쪽에 비파를 든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과 탑을 든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 왼쪽에 보검을 잡고 잇는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과 용과 여의주를 든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이 배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사찰에 따라 지물의 내용과 위치가 다른 경우가 있다.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 : 북방세계를 수호하는 신으로 두 손으로 비파를 연주해서 마음이 악한 무리에게 마음이 아름답고 선한 마음을 갖도록 음악으로 악을 물리치는 천왕이다.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 : 서방세계를 수호하는 왕으로 왼손에는 부처님의 깨달음을 상징하는 보탑을 들고 있으며 오른손에는 악을 물리치는 창을 들고 있다.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 : 동방세계를 다스리는 왕으로 왼쪽은 주먹을 쥐고, 오른쪽은 칼을 들고 나쁜 무리가 나타나면 단숨에 베어버리겠다는 기상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 : 남방세계를 수호하는 왕으로 왼손에는 모든 일들이 뜻대로 이루어지길 바라는 여의주를 들고 있고, 오른손은 진리를 지켜주는 용을 쥐고 있다.

 

1) 장성 백양사 사천왕문 : 전남유형문화재 제44호

 

2) 하동 쌍계사 천왕문 : 경남유형문화재 제126호

 

 

 

 

 

3) 양산 통도사 천왕문 : 경남유형문화재 제250호

 

4) 공주 마곡사 천왕문 : 충남문화재자료 제62호

 

 

 

 

 

 

5) 보은 법주사 사천왕문 : 충북유형문화재 제46호

 

6) 장흥 보림사목조사천왕상 : 보물 제1254호

 

 

 

 

7) 완주 송광사소조사천왕상 : 보물 제1255호

 

 

 

 

8) 순천 송광사소조사천왕상 : 보물 제1467호

9) 서울 봉은사목사천왕입상 : 서울유형문화재 제160호

10) 부산 범어사사천왕도 : 부산유형문화재 제51호

11) 안성 칠장사소조사천왕상 : 경기유형문화재 제115호

12) 홍천 수타사소조사천왕상 : 강원유형문화재 제121호

13) 하동 쌍계사 사천왕상 : 경남유형문화재 제413호

14) 남해 용문사목조사천왕상 : 경남유형문화재 제428호

15) 남해 용문사천왕각 : 경남문화재자료 제150호

16) 청도 적천사목조사천왕의좌상 : 경북유형문화재 제153호

17) 영광 불갑사사천왕상 : 전남유형문화재 제159호

 

 

 

 

 

 

 

18) 고흥 능가사목조사천왕상 : 전남유형문화재 제22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