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여행

[제천여행/제천한방체험] 산과 청풍호반이 함께 하는 곳, 제천산야초마을에서 약초비누만들기

들꽃(野花) 2014. 6. 6. 22:18

[제천여행/제천한방체험] 산과 청풍호반이 함께 하는 곳, 제천산야초마을에서 약초비누만들기

 

치유의 도시, 제천

금수산의 아름다운 절경과 청풍호반이 어우러진 곳

금수산 아래의 산야초마을에서 즐거운 체험거리가 있어 나그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제천 산야초마을은 금수산과 청풍호반이 어우러져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마을로 옛부터 청풍명월의 본향으로 금수산의 정기와 산에서 발원한 자연수가 약초의 약효를 상승시켜 각종 약초가 자생하며 또한 많이 생산되는 마을입니다.

산야초마을은 총 24 가구로 약 42 명의 주민들로 이루어진 마을로 약초, 고추, 담배 등을 주로 생산하는 마을입니다.

금수산의 정기를 받은 약초를 재배하여 마을에 있는 공장에서 약초를 이용한 생활용품과 천연염색 등을 하고 있으며, 약초 생활건강에서는 자체적으로 단체손님을 유치하여 약초, 천연염색 등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으며 관련 상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산야초체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계절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천연 에센스 만들기, 천연 로션 만들기, 감자 캐기, 옥수수 따기, 고구마 캐기, 땅콩 캐기, 천연 염색, 약초주머니 만들기, 약초베개 만들기, 약초비누 만들기, 천연연고 만들기, 인절미 떡메치기, 약초떡 만들기, 약초차 마시기, 투호 놀이, 약초두부 만들기 등 약초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산야초마을과 약초생활건강의 방문객들과 주민들이 도로를 건너야 하는 불편함과 위험 때문에 2009년 건설한 다리로 희망다리라 이름하였다고 합니다. 다리의 형태는 나비의 상징인 부귀, 아름다움, 희망, 행운과 행복을 바라는 의미에서 나비 형태로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산야초마을에서 오늘 체험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약초비누 만들기입니다.

약초체험관에서 하는 프로그램으로 최대 50명, 최소 10명이 체험할 수 있으며, 이용금액은 대인 6,000원, 소인 6,000원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예약문의 : 043-651-1357

 

 

 

한방비누 만들기에 들어가는 한약재로는 어성초, 당귀, 감초, 황금, 황토 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우리 몸에 좋은 한약재를 이용하여 만든 비누로 씻을 생각을 하니 괜시리 즐거워집니다.

이밖에도 추가되는 재료는 비누베이스, 에센스오일, 비타민, 글리세린, 종이컵, 나무젓가락, 알코올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한방비누 만들기 체험은 어른들이나 아이들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어서 좋습니다. 

 

 

 

다양한 비누틀이 준비되어 있어 본인들이 좋아하는 비누틀을 챙기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는 분의 지도에 따라 종이컵에 준비된 한약재 5가지를 적당한 배분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넣으시면 되죠.

 

 

 

비누의 보습력을 높혀주는 역할을 하는 글리세린을 조금 넣습니다.

 

 

 

한약재와 글리세린이 들어가 있는 것을 나무젓가락으로 잘 저어주면 축축해지다 푸슬푸슬할 때까지 계속 저어줍니다.

 

 

 

 

비누베이스는 미리 고온으로 잘 준비해 두었다가 한약재와 글리세린이 들어가 있는 종이컵에 적당량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나무젓가락으로 잘 저어줍니다.

 

 

 

 

비누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황상화제로 사용되는 라벤더오일을 넣어주는데 라벤더오일은 천연방부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티드리도 넣어주고, 티드리는 나무의 향을 말합니다.

 

 

 

한약재와 글리세린 등 비누 재료가 들어가 있는 종이컵을 비누틀에 부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누틀에 들어간 액상에 알코올을 조금 분사시켜 줍니다. 이것은 액상에 남아있는 기포를 증발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비누틀에 들어가 있는 액상이 식을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약 15분 정도 지나면 굳게 되므로 그때 틀을 제거하면 됩니다.

그럼 비누만들기가 끝이나게 되죠.

 

산야초마을에서 만들어온 비누는 지금 집에 잘 모셔두고 있습니다. 사용하기가 아까워서 모셔놓았는데 바로 써야겠죠.

 

 

 

 

 

산야초마을 안내도

 

 

 

산야초마을에서는 숙박, 식당, 야외 체험학습장, 천연 염색실, 세미나실, 맨발 지압길, 약초 전시판매장 등이 있어 다양한 즐길거리와 먹거리가 준비되어 있는 마을입니다.

 

 

 

 

찾아가는 곳

제천 산야초마을

주소 :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옥순봉로 6길 3(하천리 15)

전화번호 : 043-651-1357

홈페이지 : http://sanyacho.go2vi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