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꽃의 문화재답사/천연기념물

[여주여행] 효종대왕릉 재실에서 300여년을 자라온 회양목 - 여주 효종대왕릉(영릉) 회양목, 천연기념물 제459호

들꽃(野花) 2015. 5. 4. 15:27

[여주여행] 효종대왕릉 재실에서 300여년을 자라온 회양목 - 여주 효종대왕릉(영릉) 회양목, 천연기념물 제459호

 

여주 효종대왕릉(영릉) 회양목, 천연기념물 제459호

여주에는 두 개의 조선왕릉 중 영릉이 있다.

요즘처럼 한글세대에서는 같은 영릉이지만 한자로는 엄연히 다른 두 개의 능이다. 하나는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릉의 영릉(英陵)이고, 또 하나는 효종대왕의 영릉(寧陵)이다.

오늘 찾은 곳은 회양목 중 유일하게 문화재로 지정된 효종대왕릉의 재실에 있은 회양목이다.

여주 효종대왕릉(영릉) 회양목은 2005년 4월 30일 천연기념물 제459호로 지정되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회양목이 자라고 있는 영릉(寧陵)은 조선 제17대 효종대왕(1619~1659, 재위 1649~1659)과 인선왕후 장씨(1618-1674)의 쌍릉으로 원래 양주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 서쪽에 있었으나 1673년(현종 14)에 현재의 위치로 천장하였으며 바로 옆에는 조선 제4대 세종대왕의 능인 영릉(英陵)이 있다. 세종대왕의 영릉(英陵)도 지금의 서초구 내곡동에 있는 헌릉(제3대 태종 이방원)의  서쪽에 쌍실의 능을 조영하였다가 세종이 승하하자 합장하였다. 그 뒤 영릉의 자리가 불길하다는 이유로 1469년(예종 1)에 여주로 천장하였다.

 

회양목이 자라고 있는 효종대왕릉의 재실은 현존하는 조선의 왕릉 재실 중 건물의 공간구성과 배치가 가장 뛰어난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어 보물 제1532호로 지정되었으며 재실의 공간내에 회양목과 향나무, 그리고 재실의 연대보다 오래된 500여년 이상의 느티나무가 함께 어우러져 재실의 역사성을 한층 높여주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459호로 지정된 여주 효종대왕릉 회양목

 

 

 

회양목은

잎이 두껍고 타원형이며 꽃은 4~5월에 연한 노란빛을 띠며 피고 열매는 6~7월에 갈색으로 익는 사철 푸른나무이다.

경북 북부, 충북, 강원도, 황해도 지방의 석회암 지대애 주로 자생하고 있으며 요즘은 도시의 아파트나 관광서 등에서 조경용으로 많이 심고 있다.

원래 회양목은 낮게 자라는 나무지만 이곳의 회양목처럼 키가 크게 자란 나무는 쉽게 찾아볼 수 없다.

 

 

 

효종대왕릉의 재실에서 자라온 회양목으로 나무의 나이가 300여년 된다고 하니 그 유래 및 역사성이 매우 깊다.

아마도 이렇게 크게 자란 이유는 왕릉의 재실에서 자라서 관리가 잘되어서 그런 것 같다.

 

 

 

 

보물 제1532호로 지정된 재실에는 커다란 나무가 3그루가 있다.

그중 하나는 천연기념물 제459호로 지정된 회양목이고 또하는 회양목 우측에 있는 커다란 향나무, 그리고 재실보다도 더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느티나무이다.

느티나무는 재실을 짓기 이전부터 이곳에서 자라온 나무로 나이가 500년 이상이라고 한다.

 

 

 

회양목은 황양목이라고 불리며, 석회암지대가 발달된 강원도 회양(淮陽)에서 많이 자랐기 때문에 회양목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회양목은 성장속도가 매우 느리고 최고 높이는 약 5m까지 자란다.

 

 

 

회양목은

목질이 단단하고 균일하여 쓰임새가 많은 나무로 조선시대에는 목판활자를 만드는데 이용되었으며 호패, 표찰을 만드는데도 이용되었다.

그리고 도장, 장기알 등에 이용되기도 하였다.

 

 

 

나그네의 고향인 제천은 석회암지대로 회양목이 많이 자라고 있다.

그래서인지 어렷을 적에 어른들을 따라 회양목으로 도장을 파기도 하여 한동안 가지고 다닌적도 있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회양목은 정조가 심었다는 용주사 대웅보전 앞에 있는 회양목으로 천연기념물 제264호로 지정되었으나 생육공간이 협소하고 뿌리 생육환경이 불량하며, 수형의 훼손이 심하여 천연기념물에서 해제되었다.

현재는 고사되어 있는 상태이다.

 

 

 

대웅보전 우측 하얀색으로 칠해져 있는 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던 용주사 회양목이다.

 

 

 

천연기념물 제264호로 1979년 지정되었다가 2002년 해제된 용주사 회양목

 

 

 

찾아가는 곳

여주 효종대왕릉(영릉) 회양목

천연기념물 제 459호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영릉로 327(능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