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여행

[전주맛집] 대한민국 최고의 명성을 일궈낸 전주식 콩나물국밥의 현대옥

들꽃(野花) 2012. 2. 17. 06:00

콩나물국밥

전주에는 전주비빔밥, 한정식, 오모가리탕, 막걸리, 콩나물국밥 등 먹거리가 많은 데 오늘은 콩나물국밥을 찾아갑니다.

콩나물국밥의 핵심은 뭐니뭐니 해도 국물맛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에 전주남부시장식 콩나물국밥이라는 새로운 음식문화를 만들어 내고 '콩나물국밥으로는 대한민국 최고'라는 명성을 일궈 낸 1세대 현대옥의 양옥련 여사, 지난 2008년 12월에 은퇴하였지만 그 맛 그대로를 전수한 2세대 현대옥의 '대한민국 최고의 콩나물 국밥'을 먹으러 갑니다.

 

콩나물국밥은

개운하고 시원한 국물맛 · 뜨겁지 않은 국물 온도, 끓이지 않고 말어 내는 장터식 국밥인 전주남부시장식 콩나물국밥과 구수하고 걸죽한 맛 · 뜨거운 국물 온도, 펄펄 끓여 내는 방식의 전주 끓이는식 콩나물국밥의 두 종류가 있는데, 이번에는 전주남부시장식 콩나물국밥을 한 그릇 먹어보겠습니다.

콩나물국밥을 드시다가 부족하시면 밥과 콩나물이 무한리필이 된다고 하니 넉넉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콩나물국밥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콩과 콩에는 없는 비타민 C, 숙취 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있는 콩나물줄기와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활동을 돕고, 단백질을 보충해 주어 젊음을 유지시켜 주는 비타민 E가 들어있는 계란, 사과보다 20배 많은 비타민 C를 가지고 있는 고추, 그리고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건강식품, 미국립암연구소의 세계항암식품 1위인 마늘이 들어가 있습니다.

 

콩나물과 고추, 마늘 등 각종 재료가 들어있는 콩나물국밥

 

개운한 국물맛과 속을 확 풀리게 하는 콩나물국밥은 언제 먹어도 좋답니다.

 

콩나물국밥 한숟가락에 얹어 먹는 오징어젓 맛도 일품이랍니다.

 

국밥을 뜬 숟가락에 김을 얹어 드시면 바삭하고 고소한 김맛을 느낄 수 있어 좋지요.

 

수란 드시는 방법은

수란 그릇에 국물을 3~4 숟가락 넣어서 저어 놓으면 몇분 후 적당히 익게 되어 마시기에 좋습니다.

부드러운 맛이 아주 좋답니다.

 

콩나물국밥 한상

오징어가 보이는데 오징어 사리는 1인분에 1,000원으로 별도로 주문을 하여야 하고 오징어를 넣어 먹으면 콩나물국밥의 또 다른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콩나물국밥에 딸려 나오는 밑반찬

 

이것은 모주라고 하는데

모주는 생강, 대추, 배, 감초, 인삼, 칡 등 8가지의 한약재를 넣고 끓인 술인데 알콜 성분이 거의 없어졌을 때 마지막으로 계피가루를 넣어 마신다고 합니다.

 

 

콩나물국밥을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이니 숙지하지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현대옥 금암점

전화번호 : 063-273-9882

(남도주유소에서 고속터미널 방향 우측 10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