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여행

[거제여행] 임진왜란, 수군의 유일한 패배지 칠천량,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들꽃(野花) 2013. 12. 5. 06:00

[거제여행] 임진왜란, 수군의 유일한 패배지 칠천량,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1592년 4월 13일 부산진 앞바다

일본군이 부산에 상륙하면서 발발한 임진왜란

한달이 채 안되는 5월 2일 한양도성이 함락되고 6월 14일에는 평양성이 함락되는 조선군의 참패속에서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수군은 5월 7일 옥포에서 일본군 26척 격침, 4,080명의 왜놈들 죽여버리고 조선수군 1명 부상의 완벽한 승리를 거두게 된다.

이렇게 시작된 이순신 장군의 수군

그러나 나라의 위급함을 온몸으로 지켜낸 그를 미워하는 이가 있으니 조선왕조의 최고 못난이, 간신배인 조선 임금 선조가 바로 그다.

이순신장군의 전승에 기뻐하고 축하를 못해줄지언정 그를 내몰고 백의종군하게 만든 선조.

그러나 하늘이 아는 법

선조의 총애를 받고 있던 원균에게 넘어간 조선 수군

그러나 그것이 조선수군의 임진왜란당시 유일한 패배를 만든 칠천량해전에서 160여척의 함선과 만여명에 이르는 수군들의 전사케 했으니 우리의 선조, 그는 죽어서도 영혼은 죽지못할것이며 억울하게 죽어간 그들에게 시달림을 받고 있을 것이다.

과거지사야 어찌 되었던 그들의 패전지에 그들의 넋을 기리는 공원이 들어섰다.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경상남도 거제시 하청면 칠천로 265-39번지에 들어선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교육) 칠천량 해전의 역사적 이해를 통한 교육전달과 (추모) 아픔의 역사에 대한 공감을 통한 호국의식 고취, (관광) 지역의 명소로 주변지역과 연계를 통한 관광활성화를 목적으로 하여 부지 12,519㎡에 지상 1층 건축 연면적 1,128㎡ 규모의 전시관, 야외 위령조형물, 편의시설, 주차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으로 올라가는 길가 오토캠핑장이 설치되어 있으며 철지난 가을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전쟁의 아픔을 보여주지 않으려는듯 칠천량의 바다를 대나무들이 시야를 가리고 있다.

 

 

 

임진왜란의 칠천량해전은 칠천도와 거제도 사이의 칠천량에서 조선수군과 일본 수군과의 싸웠던 해전으로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이 유일하게 패배했던 해전이었다. 이로 인한 남해안이 일본군에 유린당하는 큰 피해를 준 계기가 된 해전이다.

 

 

 

칠천량 해전의 격전지

이 일대는 1597년 음력 7월 16일 새벽 칠천량 해전이 벌어진 장소로 일본군의 수륙 협공을 받은 조선 수군은 이 앞바다를 지나 세방향으로 나누어 서쪽으로 후퇴하였는데, 진해만 쪽으로 향한 수군은 일본 수군의 추격을 받아 참패하였고, 고성 춘원포로 향한 수군은 역시 일본군의 공격을 받아 참패하였다. 다른 하나는 거제도 해안을 따라 한산도 쪽으로 항했으며, 그 외에 나머지 병력은 모두 흩어지거나 일본군에게 격파 당하였다.

 

우리의 슬픈 전쟁의 역사를 지닌 곳

비록 파란하늘의 멋드러진 바다의 모습을 보여주진 않았지만 그 날의 아픔을 기억하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앞 너른 정원에 [평화의 바다]를 주제로 한 조형물이 서 있다.

 

평화의 바다

칠천도 언덕에서 평화롭게 바다를 바라보는 어린 아이의 형상을 통해 과거 참혹한 전쟁 속에 왜적과 맞서 장렬하게 전사했던 조선 수군을 추모하며 전쟁의 상흔을 치유하고 이 땅에 다시는 비극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어린 아이를 평화의 메신저로 의미화하여 평화로운 미래에 대한 희망을 표현한 작품이다.

 - 작가 황연환

 

 

 

 

 

 

 

매표소

 

 

 

 

전시관은 모두 8개의 큰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관에서는 칠천량해전의 역사적 배경과 과정, 결과, 조선수군의 역활, 패전 이후 민중들의 참상을 겪었는지에 살펴볼 수 있다.

1막 - 역사의 메아리(임진왜란 속으로)

2막 - 기억의 메아리(조선수군을 만나다)

3막 - 회한의 메아리(칠천량해전의 배경)

4막 - 아픔의 메아리(칠천량에성의 패배)

5막 - 부활의 메아리(칠천량해전의 결과)

6막 - 칠천의 메아리(칠천량해전 속으로)

7막 - 치유의 메아리(추모의 바다)

8막 - 희망의 메아리(조형물)

 

 

 

 

 

 

 

아이라이너 영상 입구의 조선수군

 

 

 

 

아이라이너 영상물

노비출신인 도치의 시선으로 본 임진왜란의 발단부터 칠천량해전까지의 조선수군이 패배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상영시간 20분)

 

 

 

 

 

 

 

 

 

 

 

 

 

아이라이너 영상 상영시간표

 오전  10:30, 11:30

 오후  13:00, 14:00, 15:00, 16:00, 17:00

 

 

 

 

 

1막 임진왜란속으로

 

 

 

 

 

 

 

 

 

관람안내

 관람시간 : 09:00 ~ 18:00(휴관일 매년 1월 1일, 매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당일)

 관람요금 : 어른 2,000원, 청소년·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아픔의 현장

칠천도 앞바다

그 누가 그날의 악몽을 아는가. 아니 어찌 잊을 수 있는가.

저 바다속에 깊이 잠든 영혼들이여 고히 잠드소서.

 

 

 

 

찾아가는 곳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경상남도 거제시 하청면 칠천로 265-39

전화번화 :  055-639-8250

홈페이지 : http://www.chilcheonryang.or.kr/

 

길안내

 - 부산방향 : 거가대교 - 장목IC - 칠천도 -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

 - 통영방향 : 통영IC - 신거제대교 - 고현대로 - 연초삼거리 - 하청 - 칠천도 -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