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여행

[인제여행] 마의태자의 한을 담고 있는 갑둔리 삼층석탑과 오층석탑

들꽃(野花) 2014. 4. 1. 07:54

[인제여행] 마의태자의 한을 담고 있는갑둔리 삼층석탑과 오층석탑

 

강원도 인제의 불교문화재 탑을 찾아나선 길

인제에는 시도기념물 제50호 한계사지터에 있는 보물 제1275호 한계사지 남 삼층석탑과 보물 1276호 한계사지 북 삼층석탑, 그리고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봉정암의 석가사리탑(강원도 시도유형문화재 제31호)와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34호인 상동리 삼층석탑 및 석불좌상 그리고 오늘 찾은 갑둔리 오층석탑 및 주변탑재 일식이 있다.

인제의 탑을 찾아가는 길은 험난한 길의 연속이다.

한계사지 터에 있는 남·북 삼층석탑은 설악산 국립공원 내에 있으므로 장수대분소의 담당자에게 이야기를 건넨 후 관계자의 안내를 받으며 둘러볼 수 있었고, 오늘 찾은 갑둔리 삼층석탑과 오층석탑은 군부대 안에 있어 사전에 방문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봉정암의 석가사리탑은 나의 무릎 탓에 아직 발걸음을 옮기지 못하고 있다. 

 

 

 

미산계곡의 방태산고로쇠축제를 둘러보고 하룻밤을 유하기 위해 인제로 나가는 길

용소폭포의 아름다움에 훔뻑 취해보고 446번 지방도로를 한참을 달리다 갑둔교 바로 전 좌측 길가에 '갑둔리 오층석탑'을 알리는 이정표를 만나게 된다.

오층석탑을 보러 들어가야 하지만 나의 발걸음을 막는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자물통으로 채워진 출입문이다. 그리고 그 옆에는 출입에 대한 안내가 있으니 탑을 찾고자 하는 분들은 사전에 꼭 연락하고 찾길 바란다.

 

 

 

길에서 만나는 갑둔리 5층석탑

 

 

자물쇠로 채워진 출입문과 출입금지 구역을 알리는 플랜카드가 있다.

과학화전투훈련단

연락처 : 군부대 033-460-8680~2

 

 

공하고 적막한 느낌이다.

 

 

 

 

-김부오층석탑-

이 탑은 고려초(단기 3369년)에 세워진 고려 전통 양식의 5층 사리석탑으로 면석에 명문이 있고 석등도 함께 있었으나 원인 모르게 파손되었던 것이 발견되고(4320.5.5) 연구 고증되어 복원한 탑입니다.

김부대왕(마의태자)께서 신라 천년 사직의 망국 통한을 도처에 뿌리시며 함려 조국 광복의 기수로 고군분투하시다 이곳에서 한 많은 생을 다하셨으니 거룩한 얼을 추앙하고 영세에 기리려 한 불제자가 세운 탑입니다.

천년을 이어온 많은 전설의 주인공이시고 천년 동제의 신주이시며 민족 구국 수호신으로 승화된 마의태자를 현창하는 귀중한 자료인 이 탑은 후세인들에게 구국얼의 뿌리를 찾게하는 정신적 지주로 표상됩니다.  - 4321.5 -

 

갑둔리 오층석탑 옆에 있는 비의 내용으로 김부 오층석탑이라고 불리며 이 탑을 건립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갑둔리 5층 석탑은, 2층 기단(基壇) 위에 5층의 탑신(塔身)을 올리고 있는데, 탑신의 1·2·3층 몸돌과 5층 지붕돌은 탑을 복원할 때 새로 만들어 끼워 넣은 것이다. 아래층 기단에는 안상(眼象)을 조각하고 위층 기단에는 기둥모양과 글을 새겨 놓았다. 탑신의 각 층 지붕돌은 네 귀퉁이가 살짝 치켜 올라갔으며 밑면에 3단의 받침을 두었다. 위층 기단에 고려 정종 2년(1036)이란 기록이 있어 고려시대 석탑 및 불교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문화재청 자료 참조)

 

 

갑둔리 오층석탑에서 신남방향으로 조금 더 가면 우측으로 갑둔리 3층 석탑을 알리는 이정표를 만나게 된다.

이곳 또한 군부대 안에 있어서 사전에 군부대의 허락이 필요하다.

 

 

 

 

갑둔리 3층 석탑으로, 갑둔초등학교에서 700m 정도 떨어진 곳에 놓여 있다. 지금의 자리에 일부 남아 있던 기단과 갑둔초등학교에서 보관하던 탑신부로 1988년 새로이 복원해 놓았는데, 돌의 재질·양식·크기가 달라 각기 다른 석탑의 부재로 보인다. 현재 탑신부는 2층 지붕돌과 3층 몸돌이 없어진 상태이다. 각 층의 몸돌에는 기둥 모양을 새겼다. 지붕돌은 두툼한 처마가 완만한 곡선을 이루다 네 귀퉁이에서 힘껏 치켜 올라갔고, 밑면에 3단의 받침을 두었다. 일부 탑재를 잃어버렸지만 지붕돌의 양식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세운 탑으로 보인다. (문화재청 자료 참조)

 

 

문화재명 : 인제갑둔리오층석탑 및 주변탑재 일식

주소 : 강원 인제군  남면 갑둔리 산69,598 및 상남면 상남리 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