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꽃의 문화재답사/시도유형문화재

[여주여행] 원적산 중턱의 대성사에 있는 포초골 미륵좌불 -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5호

들꽃(野花) 2015. 6. 15. 17:12

[여주여행] 원적산 중턱의 대성사에 있는 포초골 미륵좌불 -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5호

 

여주 금사면 주록리

참외로 유명한 금사면 주록리 마을회관에서 철구회 모임이 있어 하룻밤을 유한다.

철구회란 내가 철도설계에 발을 들여놓은 첫번째 직장의 동료들로 구성된 모임으로 주록리에는 같은 회원분이 마을 이장님으로 계셔서 매년 이곳에서 1박 2일의 모임을 가진다.

한동안 참가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주록리를 찾으니 옛 생각이 많이 난다. 이곳에서 모임을 시작할 때 가족들도 참가하여 집사람과 딸래미도 온 적이 있고 혼자서도 몇번 왔던 곳으로 한적한 시골내음이 풍기는 마을이다.

 

이른 새벽 철구회에 같은 회원으로 있는 고향친구를 깨워서 (밤새 노느라 잠을 한 시간 정도 잤음) 포초골 미륵좌불을 찾아간다. 잠결에 가는 친구가 어디를 가느냐고 자꾸 묻지만 어거지로 끌고 가니 궁금한 것이 많은가보다.

 

문화재를 찾아다니는 나로서는 여행지 근처에 문화재나 볼거리 등이 있는지 둘러보는 것을 좋아하는 지라 이번에는 포초골 대성사에 있는 미륵좌불을 찾아가는 길이다.

친구란 간만에 드라이브하면서 이야기를 하며 가는 길, 아침 이른 시간이지만 벌써 들녘에는 일하시는 어르신들이 간간히 보인다.

월요일이 석가탄신일이라 대성사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키고 둘러보니 연등이 달려있는 것이 보인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5호 포초골 미륵좌불

 

 

 

 

봉축 부처님오신날

오늘이 토요일 5월 23일이니 내일 모래 월요일은 부처님오신날이다.

 

 

 

대성사는 포초골 미륵좌상으로 유명한 사찰이다.

대성사가 있는 곳은 원적산(해발 564m) 줄기의 무태산 아래 중턱에 있는 사찰로 주변에는 절과 관련된 지명들이 많이 있다.

미륵골, 중대원골, 보척골, 부처골 등 다양한 지명들이 이곳에 유명한 사찰이 있었음을 알려주고 있다. 인근의 금사면 도곡리에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60호로 지정된 '여주 도곡리 석불좌상'이 있어 이곳에는 불교가 상당히 흥했음을 알 수 있다.

 

 

 

대성사가 있는 원적산의 원적이란 타오르는 번뇌의 불을 꺼 버리고 깨달음의 지혜인 보리를 완성한 경지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 경지는 누구나 염원할 수 있는 궁극의 목표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쉽게 다다를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대성사에 대한 기록은 확인할 수 없지만 출토된 유물로 미루어 고려 초기 전후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기록에 따르면 1819년(순조 19)까지는 존재했지만 그뒤로는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폐사된 것임을 알 수 있다.

 

 

 

 

1939년 비구니 최주희가 포초골에서 수행하던 중 미륵이 나타난 꿈을 꾸고 원적산 골짜기에서 지금의 미륵좌상을 발견하여 법당을 짓고 1952년에 절 이름을 대성사로 바꾸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포초골 륵좌불이 있는 용화전

포초골 미륵좌불은  1973년 7월 10일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5호로 지정되었다.

 

 

 

 

 

불상은 연꽃무늬 대좌 위에 앉아있는 높이 1.7m의 석조미륵좌상이다.

민머리에 사각형의 갓을 쓰고 있으며, 네모진 얼굴에는 반쯤 감은 눈, 오똑한 코, 풍만한 양 볼과 짧은 귀가 표현되었다.

 

옷은 양 어깨를 감싸고 있으며, 왼쪽 어깨의 주름과 가슴에 묶인 띠매듭은 정교하게 묘사되어 있지만 둔탁한 편이다. 무릎은 신체에 비해 크게 조성되어 안정감을 주고 있으며, 양 발목 사이에는 부채꼴 모양의 옷주름이 새겨져 있다. 오른손은 무릎에 대고 손끝이 아래를 향하고 왼손은 배부분에서 손바닥을 위로 향하고 있다.

 

대좌는 상·중·하대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대에는 연꽃무늬가 조각되어 있고 8각의 중대석에는 보살상이 새겨져 있다.

 

4각형의 원만한 얼굴, 넓고 당당한 어깨, 둔탁한 옷주름의 표현 등을 볼 때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문화재청 글 참조)

 

 

 

 

 

 

 

 

 

 

 

 

 

 

 

 

 

 

대성사는 10월에는 국화축제, 산사음악회도 열리고, 초파일 연등행사 등을 하고 있는 사찰이다.

 

 

 

 

 

 

 

 

 

 

 

 

 

 

여주에는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등이 참으로 많다.

훈민정음을 창제하신 세종대왕릉과 효종대왕릉, 명성황후 생가, 여주도자기축제, 금사참외축제, 여주오곡나루축제, 한글날 기념행사, 세종마라톤대회, 그리고 신륵사 등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여주를 구경하면 좋을 것 같다.

 

 

찾아가는 곳

여주 대성사

포초골 미륵좌상

주소 :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외평리 4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