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의 길,맛,멋따라♣/절집 여행

[용인여행] 통일을 이루기 위한 호국불교의 도량, 열반종 총본산 용인 와우정사

들꽃(野花) 2015. 7. 5. 17:05

[용인여행] 통일을 이루기 위한 호국불교의 도량, 열반종 총본산 용인 와우정사

 

한국열반종 총 본산, 용인 와우정사

온겨례의 숙원인 남북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한국 최초로 대불사를 시작한 호국불교의 도량 와우정사

용인의 와우정사를 찾아간다.

인천에서 가깝다고 하면 가까운 곳이지만 와우정사는 지난 2010년 1월에 찾아왔고 이번이 두 번째 방문이다.

당시는 누워계신 부처님이 있다고하여 찾았던 것이었고, 날씨가 추운 겨울이어서 와우정사를 자세히 살펴볼 여력이 없었지만 이번은 따뜻한 5월의 봄날 와우정사를 찬찬히 살펴보려 한다.

 

용인 연화산 와우정사는 대한불교 열반종의 총본산이다. 열반종은 서기 623년 고구려 보덕성사께서 창종하셨다고 한다. 열반종은 소의경전을 대반열반경으로 하는 종파이다.

 

와우정사에는 특별한 것이 많이 있다.

신라인의 호국가람 황룡사의 종과 같은 뜻으로 조성된 국내최대의 황금범종인 '통일의 종'이 있고, 화랑도가 추구한 미륵보살을 청동으로 조성한 미륵보살반가사유상, 인도네시아 통 향나무를 하나의 붙임새도 없이 다듬어 조각한 해탈의 부처님인 '누워계신 석사모니 부처님', 황동 팔만근을 들여 10년 세월을 통해 조성한 장육존상 5존불, 남북평화통일을 기원하는 우리나라 불교도를 위해 스리랑카 고승일행이 직접 모셔온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이곳에 봉안되어 있다.

또한, 세계각국의 대사님들과 세계각국의 고승대덕스님들과 신도님의 동참으로 세계만불전을 짓고 세계각국에서 모셔오는 1만의 부처님을 봉안하여 남북통일과 세계평화를 기원하고자하는 큰 발원으로서 '만불부처님'의 동참을 받고 있다.

 

 

 

5월의 따뜻함이 온 몸에 전해지는 날

용인의 와우정사에도 하늘이 맑아 길을 떠난 나그네를 즐겁게 해주고 있다.

와우정사는 용인 연화산의 48개 봉우리가 아름답게 펼쳐져 있는곳에 자리하고 있어 늘 관광객들로부터 사랑받는 사찰로 이곳에서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불상들을 만날 수 있다.

 

와우정사에 들어서면 만나는 거대한 황금불두의 모습이다.

말 그대로 커도 너무나 큰 불두로 돌을 쌓아 상반신을 표현하고 그 위에 황금색 불두를 얹어 놓은 형태로 불두 머리만 8m에 이르며, 황금 5만근이 들어간 거대한 불상이라고 한다.

 

 

 

 

초파일이 얼마남지 않은 날

부처님오신날 행사준비가 여기저기에서 한창이다.

 

 

 

세계만불전 건물

 

 

 

 

 

 

 

 

 

통일의 탑

일반적인 돌로 만든 석탑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불교신자들이 가져온 돌로 만든 탑이라고 한다.

 

 

 

 

대웅보전

 

와우정사라는 이름은 와우정사가 있는 연화산이 누워있는 소의 모습을 하고 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누워계신 부처님(와불)'이란 의미이기도 한다.

 

 

 

 

대웅보전에 모셔진 장육존상 오존불

황동으로 조성한 일장육척의 다섯 부처님으로 인도에서 가져온 8만 5천근의 황동으로 10년간 조성한 부처님이다.

장육존상은 부처님을 일장육척으로 조성하여 봉안함으로써 장륙존상이라고 한다.

오존불은 비로자나불, 석가모니불, 아미타불,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일컫는다.

 

 

 

 

 

 

미륵반가 사유상

세계최대의 청동으로 조성된 미륵반가사유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화랑도들의 호국불교정신을 이어주고자 호국정신의 교육을 위하여 조성하였다고 한다.

 

 

 

 

 

 

열반전으로 오르는 길

오색 연등과 기도문들이 있는 계단길을 한계단 한계단 오르는데 꼬마 아가씨는 잘도 내려온다.

 

 

 

 

열반전

 

 

 

 

누워계신 석가모니 부처님

인도네시아 향나무로 조성한 세계최대의 목불상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 최초이며 유일한 석가모니불 열반상으로 누워계신 부처님께 기도를 하면 영험하여 유명한 기도처로 알려져 있다.

누워계신 부처님, 와불의 길이는 12m, 폭은 3m의 크기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는 불상이다.

 

 

 

석가모니 금동 부처님

세계에서 유일하게 불교가 국교인 태국의 왕실에서 기증하여 준 석가모니부처님이다.

 

 

 

 

 

 

 

대각전

 

 

 

세계 유일하게 사찰에 봉안되어 있는 석가모니부처님의 고행상으로서 옥돌로 조성된 불상으로 1999년 6월 20일 세계각국 고승을 증명법사로 모시고 봉안식을 거행하였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고행상은 6년간 고행하시고 해탈하신 모습이다.

 

 

 

 

 

 

대각전에서 나와 왼쪽으로 조금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약 300m 정도 산으로 올라가면 와우정사에서 제일 높은 곳에 모셔진 부처님을 만날 수 있다.

 

 

 

 

 

 

부처님의 일대기를 기록한 '석가여래팔상성도'를 보면 아래로 내려간다.

 

 

 

오백나한전

오백나한전 앞에 어린 꼬마가 조심스레 한발 한발 내디디며 걷고 있다.

자연석을 깍아 만든 오백나한전, 그 만든 정성만으로도 이미 부처가 된 것 같다.

 

 

 

 

1998년 4월 8일 봉안식을 봉행한 약사여래부처님

 

 

화강암으로 조성한 약사여래부처님으로 인류 중생의 고통과 질병을 치유하시는 부처님으로서 사바세계에서 고통받는 오늘의 우리에게 큰 복덕을 베풀어 주시길 위하여 나투신 부처님이다.

 

 

 

 

 

 

 

세계만불전

세계각국에서 고승 대덕스님과 각국의 정부 대표와 불교도들이 보내준 세계 각국의 불상으로 세계의 평화를 기원하기 불상들이 봉안되어 있다.

 

 

 

세계 각국에서 가져온 불상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하나하나마다 사연을 담고 있는 불상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고마웠다.

 

 

 

 

 

 

 

 

남북평화통일을 기원하는 호국불교로서의 와우정사. 세계 각국의 불교들을 만날 수 있는 즐거운 절집 여행이었다. 

 

대한불교 열반종 총본산

용인 와우정사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곡동 산 43번지

전화번호: 총무원 031-339-0101